티스토리 뷰

북유럽 사람들이 행복한 이유는 얀테의 법칙(Jante Law)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보통사람의 법칙)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그들의 행복의 근원인 얀테의 법칙에 대해 말해볼까 합니다.

 

북유럽 사람들의 행복 10 계명, 얀테의 법칙

 

얀테의 법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신이 특별하다고 생각하지 마라.

2. 당신이 남들보다 좋은 사람이라고 착각하지 마라.

3. 당신이 남들보다 똑똑하다고 생각하지 마라.

4. 당신이 남들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하지 마라.

5. 당신이 남들보다 많이 안다고 생각하지 마라.

6. 당신이 남들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마라.

7. 당신이 모든 일을 잘한다고 생각하지 마라.

8. 남들을 비웃지 마라.

9. 남들이 당신에게 신경 쓰고 있다고 생각하지 마라.

10. 다른 사람을 가르치려 들지 마라.

 

노르웨이 북유럽
북유럽 노르웨이 출처-픽사베이

 

 

사람들은 다시 태어나면 북유럽에서 태어나고 싶다고 말합니다. 저 또한 다시 태어날 기회가 있다면 꼭 북유럽 국가에서 태어나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의 행복지수가 높기 때문입니다. 한 번 뿐인 인생, 행복하게 살고 싶습니다. 행복지수가 높은 나라에 살면 나도 행복할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는 세계 경제 10위 안에 든다고 합니다. 하지만, 행복은 세계 10안에 들지 못합니다. 행복하다고 하는 사람을 잘 못봅니다. 다들 힘들다는 사람 뿐입니다. 자살률, 노인빈곤, 청년실업.... 이런 나쁜 것엔 10위 안에 듭니다. 이것은 우리나라가 행복하지 않다는 증거입니다.

 

그런데, 북유럽 국가들, 특히 스웨덴, 덴마크, 노르웨이 이런 나라들은 행복지수가 높습니다. 그들이 행복하다고 말합니다. 내가 보기에도 행복해 보입니다.정말 부럽습니다.

 

그들이 행복할 이유는 많다고 봅니다. 

우선, 경제적으로 부유합니다. 먹고살 걱정을 우리나라 보다는 덜 합니다. 그들의 복지시스템은 최고입니다. 학비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고, 실업을 할 경우도 국가가 보호해 줍니다.

 

아이를 낳아도 국가가 여러 가지로 지원해주어서 우리나라 사람들 보다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그들의 교육이념은 경쟁 없는 교육이랍니다. 아이들은 경쟁하지 않고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마음껏 배울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을 이겨야 칭찬받습니다. 아이들은 늘 경쟁에 지쳐있습니다. 또한 그들은 노후에도 걱정하지 않습니다. 국가가 노후를 책임져 줍니다. 이런 많은 좋은 정책들이 실행되어 그들은 살기가 수월하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들에게 이런 경제적인 풍요, 좋은 복지체계가 있다고 해서  행복한 것은 아닙니다. 개인마다 다른 욕구가 있습니다. 다른 사람 보다 더 나아 보이고 싶고, 높아지고, 많은 힘을 가지고 싶어 합니다. 이런 것에 치중하면 행복해지기 어렵습니다.

 

얀테의 법칙에는 다른 사람과 나에 대한 올바른 생각을 말해줍니다. 나라는 사람을 다른 사람 보다 나은 인간이라고 생각하지 말라고 합니다. 더 중요한 위치에 있다고 생각하지 말라고 합니다. 더 똑똑하고, 더 특별하다고 생각하지 말라고 합니다.

 

또한 다른 사람을 비웃지 말고, 다른 사람이 나에 대해 그렇게 많이 신경 쓰고 있지 않다고 말합니다. 그러니,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할까 눈치볼것 없다고 합니다.

 

이런 것들을 어릴 때부터 자연스럽게 가르칩니다. 나와 다른 사람의 관계가 우열의 관계가 아니라 평등하다고 가르칩니다. 모두 중요한 사람들이라고 여깁니다. 다른 사람들의 눈치를 너무 보지 말라고 말합니다.이런 생각들이 문화 깊숙이 있기에 그들은 자유롭습니다.

 

우리는 서열문화가 있습니다. 장유유서, 호칭문화가 있습니다. 그러니, 중요한 순서가 있습니다. 더 중요한 사람이 되려고 합니다. 윗사람, 아랫사람 눈치를 봅니다. 자신의 위치를 빨리 알아차리고 그에 적당한 행동을 해야합니다. 그래서 더 힘듭니다.

 

사람과 사람의 관계에 대해서 얀테의 법칙은 말합니다. 한 사람, 한 사람 다 중요한 사람이니, 사람 사이에 서열이 없다고 합니다.나만 특별하고 잘났다고 생각하지 말자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이 무엇을 하든지 비웃지 말라고 합니다. 

 

이런 것이 자연스러운 생각이라면 너무 다른 사람 의식하지 않고 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내가 못나 보이지도 않고, 남이 잘나 보이지도 않을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평안이 찾아올 것입니다. 

 

마음이 평안하면 행복은 따라옵니다. 북유럽 사람들이 행복한 이유를 알 것 같습니다. 그들에겐 얀테의 법칙이 있어서 더 행복한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