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의미 있는 삶은 어떤 삶인가?



이젠 나이도 들 만큼 들었는데, 아직 의미 있는 삶이 어떤 삶인지 확실하지 않다. 내가 평생을 의미로 생각했던 것은 어떤 것이었을까?

내가 자주 보는 유튜브 하이어 셀프를 운영하는 알렉스 룽구가 마침 (의미 있는 삶을 위하여)라는 책을 내놔서 반가운 마음에 읽어보게 되었다.

벽돌 책이다. 엄청 두껍다. 500페이지가 넘는다.
기가 죽는다. 이걸 다 읽을 수 있을까? 그래도 읽기로 했으니 읽어야지.... 내가 평소 자주 보면서 많은 것을 배운 알렉스가 쓴 책이니 신뢰가 간다.

알렉스 룽구,독일인인데 한국어로 책을 씀

 

알렉스 룽구, 독일인이 한국에 와서 한국어로 책을 썼다. 너무 기특하다. 기특하다는 표현이 예의에 어긋나겠지만, 기쁜 마음으로 칭찬하고 싶다. 그의 말은 언제나 나를 감동시키고 많은 가르침을 주었다.

책을 읽으면서 참으로 친절하다는 생각을 한다. 자세히 여러 예를 들면서 우리 내면의 문제를 설명해줘서 힘들지 않게 책을 읽을 수 있었다. 의미 있는 삶을 살라고 그는 권한다.

의미 있는 삶을 살기 위해서 제일 중요한 것은 자신이 평소에 어떤 가치를 추구하느냐는 것이다.
필요나 생존을 위한 것이 아닌, 온전히 자아를 확장할 수 있는 가치가 뭐냐는 것이다.

 

가치는 의미 있는 삶을 위하여 내가 세운 원칙이다

가치는 나만의 독특한 삶의 바탕이며 내 행동 가이드이다.

가치는 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기준이다.



나의 가치 생각해 보기

가치 리스트가 있어서, 나의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가족, 돈, 자아실현, 우아, 독립, 자율, 자아확장.... 이런 것이 눈에 들어온다. 여기 있는 단어들을 보니 가치로 둘 만한 것이 정말 많구나 생각이 든다. 사람들이 다양한 것은 저마다 추구하는 가치가  다르기 때문이다.

삶에 가치가 중요한 것은 가치는 내 삶에 바탕을 이루는 제일 기본적인 핵심 생각이기 때문이다.

가치를 기본으로 우리는 삶의 목적, 즉 의미, 비전을 갖게 된다. 자신의 가치와 삶의 비전이 다르면 충동한다. 가치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엉뚱한 목적을 가지면 삶이 온전해질 수 없다.

의미 있는 삶을 살기 위해 목적이나 목표를 세울 때, 그 바탕이 되는 자신의 가치를 모르면 잘못된 목적이나 목표를 세워서 그 일을 끝까지 끌고 가기가 어렵다. 또한 그 일을 하면서 전혀 행복할 수가 없다.

나는 어떤 가치로 사는가?

이번 기회에 내 안을 들여다보면서 나의 진정한 가치가 무엇인지 찾아봐야겠다.

반응형